[아츠앤컬쳐 지난 4월 24일, 영화 <보티첼리: 피렌체와 메디치>가 국내에서 처음 상영된다는 소식을 듣고 건국대 캠퍼스 KU시네마테크를 찾았다. 관람시간(pm 2:50)에 맞춰 도착했는데 극장의 객석 수는 152석으로 크진 않았지만 아주 편안하게 관람했다.
평소 피렌체와 산드로 보티첼리 그리고 메디치 가문에 많은 관심이 있었기에 매우 흥미롭게 영화를 봤다. 다큐멘터리 영화였고 어느 정도 사전 지식이 있었기에 영화를 이해하기 쉬웠다.
영화는 우피치 미술관에 소장된 '봉'과 '비너스의 탄생'이 중심이 되어 보티첼리에 대한 얘기를 들려준다. 그의 본명은 알레산드로 디 마리아노 디 반니 필리페피이지만, '작은 술통'이라는 뜻 을 가진 보티첼리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당시 피렌체의 실질적인 통치자로 '위대한 자'(1 Magnifico) 로렌초 데 메디치(1449~1492)의 후원을 받았다.
1492년, 로렌초가 죽으면서 피렌체는 국내외적으로 정치적 혼란에 빠져들었다. 또한 15세기 말이라는 세기말적 상황에서 대중들은 종말론의 공포에 휩싸였다. 이런 분위기에서 도미니코 회 수도사 사보나라가 대중의 허영을 지탄하고 갱생을 촉구하며 시뇨리아 광장에서 사치품 을 불태우는 '허영 화영식'을 열었는데 이때 보티첼리는 사보나롤라의 신봉자가 되어 자신의 많은 그림을 불 속에 집어넣었다. 이후의 그림에서 이교도적인 색채를 지우고 장식적인 요소 를 배제했다고 한다.
보티첼리는 1510년에 가난과 질병에 시달리다가 사망했고 이후 그의 작품들은 수장고에 잠 들어 있다가 거의 300년이 지나서 '라파엘 전파'에 의해 다시 세상에 알려졌고 빛을 보게 되었 다.
라파엘 전파(BDiE)는 1848년에 윌리엄 홀먼 헌트, 존 에버렛 밀레이,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 등 영국의 화가들이 결성한 개혁적인 문예 유파이다.
글 | 전동수 발행인